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합격자소서
서류합격 자소서
2023상반기
인턴
삼성전자-S.LSI 사업부 / 회로설계
삼성전자 DS 합격 자소서
2024.01.29
18:25
전쟈***
조회수 242
댓글 0
추천 0
지원스펙
학력 전공 학점 나이
4년제 재학
숭실대학교(제1캠퍼스)
  전기전자
총 평점 4.0 / 4.5
0세
어학점수 인턴 및 연구생 경험 실습 및 기타 교육 경험 자격증
오픽 IH
2회 0회
-
합격 자소서
자소서 항목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작성 내용 끊임없는 혁신으로 한계를 돌파해온 삼성전자의 역사와, 몰입과 열정을 통해 한계들을 극복해온 제 경험은 많이 닮아있습니다. 이런 제가 삼성전자의 미래성장 동력에 작게나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기에 지원하였습니다.

[AI반도체에 대한 관심]
S.LSI 사업부에 지원한 이유는 AI 반도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자회로 과목을 들으며 어려운 수학문제와 같은 회로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머신러닝 과목을 수강하며 AI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런 점에서 AI 구현을 위한 회로는 어떤 것일까 하는 호기심에 시스템반도체, 디지털시스템설계 과목을 수강하였고, 현재는 SoC 설계, 인공신경망과 같은 과목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또한 Verilog를 이용한 프로젝트와 외부기관의 교육을 통해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이루고 싶은 꿈]
S.LSI 사업부 CMOS Image Sensor 부문은 현재 경쟁사인 S사에 이어 2위에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CIS부문에서도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S.LSI 사업부에 입사하여 삼성전자를 세계1등으로 만드는 것이 제 꿈입니다.

최고의 결과는 도전정신과 몰입에서부터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은 것에 대한 열망이 저를 움직이게 합니다. 삼성전자에서 도전과 몰입으로서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고 그 속에서 향후 ‘나’의 자아를 실현하고 싶습니다.
자소서 항목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작성 내용 [입시에서 좌절 – 네 번의 실패]
고등학교 시절, 저는 평범하고 욕심 많은 성실한 학생이었습니다.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열망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입시에서 뜻대로 되지 않았고, 현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습니다. 네 번의 도전을 하였지만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하였습니다. 입시를 하는 동안, 처음에는 단순하게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목표였지만, 나중에는 ‘나’ 자신을 넘고 싶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부족한 점과 진정한 ‘노력’의 의미를 찾고자 하였습니다. 이 때, ‘유재석’ 이 예능에서 진정한 ‘노력’의 의미에 대해 말하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남들과 비슷한 수준의 노력이 아닌, 그것을 넘어서는 노력이 진정한 노력이고, 원하는 것을 얻고자하면 좋아하는 것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네 번의 입시에서 좌절을 겪은 후, 군 입대를 하였고 병장 시절, 마지막으로 수능 시험을 한 번 더 도전하였습니다. 이 때, “마지막으로 그동안의 노력을 넘어서 일말의 후회도 없이 도전해보자” 하는 마음가짐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하지만 예비번호 1번이라는 안타까운 결과를 받았고, IT에 종사하시는 아버지의 말씀에 따라 지금의 대학과 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얻은 자신감 – 몰입하는 자세]
대학을 진학한 후, 현실을 인정하고 주어진 현실에서 극복하고자 다시 열심히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학물리학2, 전기회로, 공학수학 등의 과목의 시험에서 1등을 했습니다. 이후에도 많은 과목에서 좋은 학점을 받았고 전액장학금을 포함하여 성적장학금 4회를 받으며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비교적 많은 나이로 대학을 진학하여, 어린 동기들과 친해지는 것이 처음에는 불편하였으나, 자신감을 가지고 먼저 다가가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3학년 여름방학, 동기들과 함께 참여했던 학교에서 주최한 ** 경진대회에서 2등이라는 좋은 결과로 수상한 경험이 다시 한번 자신감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FPGA 보드와 Verilog 언어를 사용하였는데, 처음에는 모르는 부분이 많았지만,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며 몰입과 끈질김을 통해 수상하였다는 점이 저에게 큰 교훈을 주었습니다. 어떤 것이든 몰입하면 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시상을 받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보며 많이 성장 한 것 같아 뿌듯하였습니다. 입시에서 좌절하였지만 여전히 최고가 되고 싶은 욕심과 열망이 있고 이것이 저를 움직이게 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자세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초심을 잃지 않고 현실에 안주하지 않으며 도전하는 자세
2) 몰입하고 노력할 줄 아는 자세
3) 자만하지 않고 남들을 무시하지 않으며 협업하는 자세

앞으로도 위와 같은 자세를 지키고자 노력할 것이며, 이런 자세와 교훈을 삼성전자에서 실현시키고 싶습니다. 저의 최고가 되고자하는 열망과 욕심이, 삼성전자가 최고를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속에서 회사와 같이 성장해 나가는 ‘나’를 기대합니다.
자소서 항목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 내용 [미국의 보조금 정책 – 반도체 국내기업의 방향성]
미국의 보조금 정책은 자국 내에 생산시설을 늘리고 주요 기술과 장비가 경쟁국인 중국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중국은 한국의 기업들의 철수에 대비하여 반도체 제조 장비를 국산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기업의 대중국 반도체 제조용 장비 수출양도 50%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미국에 공장을 지을 계획을 발표하고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려스러운 점은 미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게 된다면 삼성전자의 최첨단 기술의 유출가능성입니다. 또한 기존의 중국에 있는 공장들을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대한 문제도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는 10년 이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택의 기로에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 기업, 개인적인 차원에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국가적 차원
강대국들의 패권전쟁에 있어, 국가의 지원이 없다면 기업 차원에서는 문제 해결이 힘듭니다. 정치적, 정책적으로 국가 산업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보조금 정책은 철저히 국제 사회를 위한 것이 아닌, 미국의 자국 산업 보호 정책입니다. 우리나라도 진정으로 자국을 위한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2) 기업적 차원
특정 한 국가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합니다. 또한 기술을 더 발전시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해야합니다. 반도체에 투자하는 국가들이 증가하는 만큼, 발전된 기술은 곧 생존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3) 개인적 차원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개개인들부터, 반도체 강국의 중심에 내가 있다는 자부심과 주인의식을 가져야합니다. 이는 곧 기업의 이익이며 자신의 이익이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이런 문제는 반도체 업계에 종사하고자 하는 저에게 남 일처럼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역사는 되풀이 된다고 했습니다. 광해군의 외교정책과 같은 선조들의 지혜를 기억해야 합니다. 삼성전자에 입사한다면, ‘나’ 자신부터 자부심과 주체성을 가지며 회사의 발전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자소서 항목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 내용 [FPGA 보드를 이용한 시스템 설계 프로젝트]
엘리베이터 알고리즘을 하드웨어적으로 구현하였습니다. FSM을 설계하고 RTL 수준의 Verilog 코딩을 하였습니다. 설계한 코딩을 FPGA 보드로 검증하고 Quartus와 Modelsim 으로 Synthesize을 했습니다. 동일한 동작의 Digital 회로를 직접 설계하고 Virtuoso tool을 사용하여 Layout을 하였습니다. DRC와 LVS, Post –Layout Simulation을 통해 회로를 검증하였습니다. 또한 FPGA 보드의 GPIO핀 과 Arduino보드를 사용하여 간단한 엘리베이터를 만들었습니다. FPGA 보드의 input으로부터 Arduino의 모터를 동작시켜야 했습니다. 이는 FPGA 보드에서 적외선 LED를 제어하고 Arduino에서는 센서를 사용하여 해결하였습니다. Verilog와 FPGA, Layout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는데 학과의 단기강좌와 외부교육으로 부족한 지식을 채웠습니다.

[디지털시스템설계 프로젝트]
디지털시스템설계 과목에서 Vivado tool로 프로젝트를 하였고, 4x4 행렬의 LU분해를 구현하였습니다. 머신러닝 모델의 weight 값을 연산하는데 연립방정식이 사용되고 이를 LU분해와 연관시켜 시스템으로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차원 array와 slicing을 통해 행렬 원소값을 정의했습니다. 또한 단순 연산인데 clock이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점을 가졌고 교수님께서는 큰 데이터들에 대해서는 clock을 적용하여 계산 해주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를 반영하였고 clock을 넣어 sequential circuit으로 구현하였습니다.

회로설계를 하면서 부족한 점을 고민하고, 문제점들을 아이디어를 통해 해결하였습니다. 그 결과 경진대회 2등과 프로젝트 만점이라는 결과를 냈습니다. 또한 SoC 설계의 전반적인 Flow, FPGA보드, Tool과 하드웨어 언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회로설계 엔지니어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췄다고 생각합니다.
· 작성 된 게시글에 대한 저작권은 (주)렛유인 에듀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지합니다.
· 게시글 등록 후 혜택 등이 지급되었을 경우, 무단 수정/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