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홈  >  이공계 합격후기
합격 후기
제목

[ 최종합격 / SK하이닉스 공정통합 ] 2017 하반기 SK하이닉스 공정통합 최종합격 후기

작성자 :   kjs***
등록일 : 2019-10-17    |    조회 : 479
 지원자 스펙
전공 학점 어학 점수 인턴 경험 실습경험 나이
기계공학과 4.1 / 4.5
토익
820점
0회 없음 27세
 내용
취업 준비 시 가장 어려웠던 점
%content1%
서류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3%
필기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4%
합격후기 (300자 이상)
▶작성에 들어가며

저는 총 11번의 면접(대기업 7, 공기업 2, 중소기업 2) 그리고 6번의 최종면접(대기업 5, 공기업 1)경험, 드디어 최종합격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중소기업은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사실 이번년도 상반기에는 영어성적이 만료되서 다시 취득하고 기사자격증까지 취득하면서 하반기를 위해 칼을 갈고 있었습니다. 근데 운 좋게도 최종합격까지 하게 되서 얼떨떨 합니다.
원래는 공기업 취업이 목적이어서 대기업 면접은 연습으로 생각하고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취준을 오랫동안 하면서 생각이 바뀌게 됐고, 결국 대기업을 선택했습니다.


▶서류 전형

 SK하이닉스의 자소서는 가장 쓰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글자가 길다고 막연할지 모르겠지만, 구체적으로 자소서 작성항목에 대해 소개해 준 것이 인상 깊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이닉스 서류 작성할 때도 오픽 성적을 취득하느라 제대로 첨삭도 못받고 작성했는데, 저는 자소서 첨삭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16년에는 첨삭을 많이 받아서 실력이 조금 늘었다고 생각했는데, 1년 정도 공백으로 인해 자소서 실력이 다시 돌아왔네요... 제가 봐도 하이닉스 자소서는 급하게 작성하느라 참 못썼습니다(하하)
렛유인에 와서 제 자소서를 처음 공개했는데, 고쳐야 할 부분이 참 많았습니다. 그래서 제 자소서 작성 비법을 말씀드리기엔 조금 부족하지만, 미리미리 첨삭을 받아서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고 다듬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인적성 전형

인적성은 미리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자신만의 강점인 영역이 있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특히 수리와 자료해석 파트가 강했습니다. 이번에 하이닉스 인적성은 수리 2문제 못풀고 나머지는 4~5개 못 풀었습니다. 다른 인적성에서도 수리나 자료해석 영역은 항상 다 풀고 나머지는 많이 못풀었는데, 다른 사람에 비해 수리 문제를 많이 풀어서 그런지 인적성 합격은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인적성은 따로 대비한 적은 없고, 합격소식 들리자마자 그 기업의 책을 사서 무작정 풀었습니다. 인적성 책은 15권~20권 정도 풀었습니다.(내 책값 ㅠㅠ)
저의 인적성 노하우는 실전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기업은 특히 NCS라고 해서 모든 분들이 두려워 하시는데, 실제로 보면 대기업 인적성이랑 정말 비슷합니다. 공기업은 서류전형에서 까다롭지 않게 평가하는 기업이 많아서 인적성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공기업이라고 너무 두려워 하지 마시고, 실제 시험보는 경험을 최대한 쌓아서 자신이 가고싶은 기업에서 실력발휘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적성 스터디도 중요하지만, 최근 실제 시험의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2016년 상반기 인적성 이후 이번에 다시 시험을 보니까 엄청나게 변했습니다.... 시중에 문제집을 푸는 것보다 실제 시험의 난이도와 긴장감을 느끼세요!!!


▶면접 전형

기계공학 전공한 사람이라면 다들 공감하실겁니다.

반도체, 그게 뭐야? 면접 때 반도체 지식 물어보면 망하는데....

네 맞습니다. 저희는 역학 밖에 모르는 공대생 인거죠.... 저도 그래서 인적성 합격 전에 안절부절 했습니다. 혹시 인적성 붙으면 면접 대비는 어떻게 하지? 그러다가 렛유인의 하이닉스 면접대비반을 알게 되었습니다. 4일만에 반도체 이론부터 모의면접까지 진행하는 빡센 커리큘럼이지만, 반드시 들어야 할 것 같았습니다. 실제 수업에서도 기계과 학생들 반도체에 대해 물어보면 진짜 아무것도 모릅니다.
저도 반도체 나름 공부했다고 생각하고 모의면접을 진행했는데, 선생님들의 눈살을 찌뿌릴 정도로 설명을 못했습니다. 그 당시 면접까지 3일 남았을 때입니다. 그래도 피드백 받은 내용을 토대로 다시 공부했습니다. 멘탈이 흔들릴 수 밖에 없는데, 무조건 피나는 노력만이 살 길이라고 생각해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인터넷을 찾아가면서 학습하고 말로 연습했습니다. 단, 무조건 말!!!말!!!말!!! 말하면서 연습해야 합니다.
결국 면접장에서 기계공학 전공인데 반도체 이론을 많이 알고 있다고 칭찬받았습니다!! 진짜 그 당시 기분이 날아갔습니다.
렛유인은 1주일만에 저를 면접장에서 반도체 지식이 있는 사람으로 평가받게 해주었던 것입니다!!!

하이닉스 면접은 면접관 다수에 지원자 1로 진행합니다.
1. 인성면접
인성면접 처음 시작은 자신의 성적증명서를 면접관님의 인원수만큼 복사하여 직접 나눠드리고 자리에 앉아 면접을 진행합니다. 저는 이 때가 자신의 첫인상을 어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면접관 한 분 한 분의 눈을 바라보며 선한 웃음을 지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사진보다 실물 인상이 훨씬 좋으시네요. 라는 기분 좋은 말을 듣게 되었고, 편한 면접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면접 질문은 이력서와 자소서 기반으로 질문 받았습니다.
2. PT면접
하이닉스의 PT면접은 모든 지원자들이 불안해 하는 면접입니다... 사고능력과 논리성을 평가한다며 대학교 4년간 수업을 충실이 이수하셨다면 된다고 하죠 메일에서..... 그 말을 철썩같이 믿으면 망해요 ㅠㅠ
저는 이 면접은 렛유인만이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회사 재직자 교육을 담당할 정도로 렛유인은 재직자에게도 퀄리티 좋은 강의로 소문이 나있습니다(제 친구 실무자의 이야기 입니다). 자신의 전공에 맞게 무엇이 중요한지 정확히 알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안상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지만, 하이닉스는 다각도에서 바라보는 사고능력을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거창해 보이지만, 반도체 지식을 공부하면 누구든 대답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지식검증을 통과하고 나니, 기계공학 지식을 물어보셨습니다. 면접관님들께서 기계공학적 지식을 잘 모르는데, 이 문제를 기계공학적 관점으로 해석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그 때 저는 물 만난 고기처럼 마음껏 제 역량을 설명했습니다. 면접이 종료된 직후, "아... 됐다!" 라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결국 최종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마지막 한마디

취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멘탈과 자신감입니다. 저는 학점이 높아서 유리할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면접장에서는 학점과 전혀 상관없이 그 회사의 관심도와 관련 직무 지식을 가진 사람을 뽑기 위해 면접을 진행합니다. 면접장에 가신 분들은 이미 서류를 통과한 사람이니까, 학점이 낮아도 이를 충분히 방어할 만한 직무 지식을 가져가세요! 저도 면접을 여러번 경험하면서 수많은 질타와 자존감 떨어지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주변 친구들 중에서 열심히 공부 안했는데도 좋은 기업으로 취업하는거 보면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렛유인만의 특화된 커리큘럼은 저에게 자신감을 주었습니다. 제 인생 스토리가 있긴 하지만, 장기 취준생활로 인해 항상 무기력하게 다녀서 화가 난 것 같다는 말을 많이 들었고, 긴장을 하면 표정이 상당히 일그러져서 면접관들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주었습니다. 저 진짜 사람들이랑 노는거 좋아하고 항상 웃거든요.... 하지만, 효율적인 대비 방법을 알게 되니까 자신감이 상승하고, 그것이 최종합격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합격이 너무 간절해서 친구들에게 돈을 빌려가면서 수강했는데요. 대학교 1학년때부터 등록금과 생활비, 학원비를 혼자 감당해왔는데, 진짜 합격소식 받자마자 눈물났습니다 ㅠㅠ. 자소서대비반, 면접대비반이 부담되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돈을 너무 아끼려고 하지 마시고 투자 하세요!!(렛유인 홍보대사 아니에요..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 그만큼 렛유인의 강의가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 돈은 월급 한 방이면 모든 게 해결됩니다!! 그리고 낙담하지 마세요!

어제는 하이닉스 합격 상황을 모른 채 주영훈 선생님의 자소서/면접 종합반을 수강하고 있었는데, 합격 소식 듣자마자 쉬는시간에 수강생분들과 선생님께 인사하고 놀러갔습니다..... 이제 하반기 준비하시는 분들께 정말 죄송한 행동이었지만, 너그러이 이해해 주세요^^

저의 합격을 도와주신 이일선 선생님, 공지훈 선생님, 우종석 선생님, 여러 스텝분들 그리고 잠깐이지만 유쾌하게 제 합격을 축하해주신 주영훈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쪽지 주세요.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이버 렛유인 카페에서 작성된 kjs***님의 합격 후기입니다.
※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컨텐츠 및 게시글(후기 등)의 저작권은 작성자와 (주)렛유인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합니다.
 합격인증 파일첨부 첨부된 인증이미지는 정보보호를 위해 렛유인 관리자 계정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