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합격 / 현대자동차 R&D 제어시스템 및 전자플랫폼 ] 2020 하반기 R&D 연구원 수시채용 최종합격 후기
지원자 스펙 | ||||||||||||||
|
||||||||||||||
내용
|
||||||||||||||
취업 준비 시 가장 어려웠던 점
1. 학점을 극복할 나만의 스펙을 만드는 것 |
||||||||||||||
서류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우선 저는 현대자동차에만 7번 서류를 지원했었고,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전체로 따지면 약 25번 서류를 넣었고 이번 서류합격이 저의 첫 합격이었습니다. 서류 스펙은 당연히 직무와 관련된 사항들로만 적어야 합니다. 제 직무를 예로 들자면, "제어와 전자플랫폼" 과 관련된 다양한 공학적인 활동들을 적은 것이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학부생이지만 등재학술지에 논문을 등재했고, 전국단위규모 경진대회에서 방위사업청장 상을 수상하는 등 낮은 학점을 극복할만한 평균 이상의 결과물들을 어필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되돌리자면, 이 글을 읽고 있는 취준생 여러분들께는 최소 3.5 이상의 학점을 유지할 것을 강력히 권고 드립니다. 추후 면접에서 이 낮은 학점에 대한 공격을 수도 없이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상 서류합격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필기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현대자동차의 인적성은 사실상 "인성" 밖에 없습니다. AI 면접과 유사하게 카메라 캠을 켜고 인성 질문 수 백 문항에 대해 답을 합니다. 여기서는 진짜 "솔직히" 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무조건 도전, 열정, 창의 이런 것만 억지로 짜내기보다는 소심하면 소심한 성격 그대로 보여주어도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정답이 없기 때문이죠. 다만, 심리 상태가 불안정함을 물어보는 몇가지 문항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정말 솔직히 답을 하는 취준생들은 당연히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AI 면접이던지 인적성 합격률이 꽤 높은 편인데, 팁을 드리자면 "겸손" 과 "희생" 을 강조하는 쪽으로 답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절대적인 답이 아니니 참고만 해주시고, 절대 거짓말로 답을 해서 신뢰도를 낮추는 행위는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
||||||||||||||
합격후기 (300자 이상)
현대자동차 R&D 연구원 수시채용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1차 실무면접, 2차 종합면접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했습니다. 먼저 이 부분을 꼭 명심하십시오. 면접은 "자동차"를 얼마나 많이 아는 것을 시험해보는 자리가 아니라, "내가 한것을 증명" 하는 자리입니다. 많이들 하시는 실수가, 자동차에 대해 벼락치기로 별의별 논문과 기술들을 외워가시는데, 정말 아무 쓸모 없습니다. 꼭 이력서에 작성한 활동들을 공학적인 이론과 논리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고 가십시오. 제가 이 말을 자신있게 할 수 있는 이유는 이하루 선생님에게 1대1 첨삭을 지도 받았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소위 "족보" 라고 불리우는 면접 기출문제에 많이 집착했고, 자동차 기술을 어떤 것을 공부해 가야하는지 답답한 마음에 1대1 첨삭을 신청했었습니다. 하지만 이하루 선생님에게 위에서 말한 면접 공략법을 지도 받은 후, 이렇게 자동차 기술이나 면접 기출조차 공부하지 않고 최종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꼭 나를 어필하십시오. 내가 아두이노를 활용한 자율주행 로봇 경진대회에서 상을 받았다면, ADAS 자율주행 기술을 공부해 가는 것이 아니라, 그 활동에서 학습한 공학적인 부분들을 학습해 가십시오. 그리고 그것을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연습을 하십시오. 참고로 저는 자동차와 전혀 관련 없는 생체신호 및 위성체와 관련된 활동들을 많이 했고, 질문 역시 모두 생체신호와 위성체에 대한 공학적인 질문들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무기를 만들고, 이것에 근거하여 면접을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
목록 |